라이프로그


미랑이 추천하는 미드 보는 최적의 방법!! 토렌트!! 기초 이론편[1]-토렌트와 다른 공유수단과의 비교 먼저알고시작하는 토렌트이야기

1. 기초적인 공유 P2P



순수한 P2P는 사용자와 다른 사용자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이다. Webshare로 자신의 컴퓨터를 서버로 만들어서 공유를 한다던가 하는것이 순수한 방식의 P2P가 되는 것이다. 

문제는 이를 중계하는 서버가 없다보니 어디에 누가 자료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며, 게릴라식으로 생겼다 사라지는 문제점이 있는 것이다. 또 가장 중요한 한명 -> 다중으로 전송시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이 문제로 지적이 된다. 



2. 웹하드



웹하드는 P2P의 단점을 해결하는 방식중 하나이다. 즉 서버에 자료를 업로드하고 이것을 사용자들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받아가는 구조를 말한다. 장점은 서버가 사용자보다 성능이 좋고 또 백본망을 이용하니 속도가 빠르다는 것과 함께 24시간 켜져있어 원하는데로 서비스를 할 수 있다. 

허나 서버에 저장이 되어있다 보니 저작권적인 위협과 함께 수익적인 일로 일정의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3. 토렌트



토렌트는 P2P와 웹하드의 장단점을 합친 복합적인 산물이라고 봐야 한다. 데이터는 서버에 없어 단속의 위험이 매우 낮아졌고(없는것은 아니다.) 사용자들이 가진 데이터를 서로 업/다운을 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저 그림으로 이해가 안된다면 이제 아래그림을 보자


일단 토렌트 사이트에서 .torrent파일을 받는다. 




그리고 이 파일을 토렌트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실행을 시키면 트렉커로 정보가 들어간다.



요청을 받은 트렉커는 이미 서로 공유를 하고 있는 시더(파일이 다 완료된 사용자)와 피어(아직 다운이 완료되지 않은 사용자)를 찾는다. 이들은 이미 서로 공유를 하는 상태이다.


시더와 피어를 찾으면 요청을 한 사용자도 피어가 되어 파일을 받기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피어였던 사용자는 시더가 되어 업로드만 하게 된다. (피어때도 업로드는 한다)


3.1 DHT?


DHT(Distributed Hash Tabel)는 뜻 그래도 해석하면 해쉬 테이블 분배라는 뜻이다. 본인도 해석하지 못하는 기술이긴한데, 그림을 그리면 다음과 같다고 한다. 인터넷을 많이 뒤졌으나 설명하기엔 기술적 해석이 된 것이 없어서 자세한 설명을 하진 못하지만, 망내에서 교환을 하여 트렉커를 거치지 않고 사용자들끼리 찾아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가장 P2P에 근접한 기술이긴 하나, Local(한국이면 한국, 미국이면 미국)끼리만 속도가 잘 나오며, 두번째로는 아직 기술이 발전중인 것이라 완전하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공유하는 유저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많고, 또한 증가하고있기때문에 토렌트를 대체할수 있는 프로그램은 현재 없다는 점에서 토렌트는 혁신적이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